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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새로운 시작을 할수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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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1.03 13:33 일상의 한켠에서

ESTJ


ESTJ 유형의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선호경향을 선택한다.


외향성 ---------- 힘을 얻는 원천 ---------- 내향성

감 각 --------- 사물을 보는 관점 --------- 직 관

사 고 ---------- 의사결정의 근거 --------- 감 정

판 단 ------------ 삶의 양식 ------------ 인 식


ESTJ는 일반적으로 소매를 걷어부치고, 열심히 일을 하며, 직접 일을 끝마치고 행동파이다. 그들은 삶을 안내하는 길잡이로써 논리와 분석을 사용한다. 그들은 빨리 결정을 내리며 행동할 계획을 세운다. 그들은 조직적인 방식으로 자원을 배분, 실행하고 그대로 따라간다. 그들은 완결을 좋아한다. 그들은 직접적으로 완성될 일에 초점을 두며 과제를 달성시키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예상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잘못될 가능성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필요한 예방조처를 취한다. 그들은 사건에 계속해서 주의를 두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일에 대한 헌신이 존중되고,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그들은 어느정도 구조화된 상황에서, 관념적이기 보다는 활동적인 상황에서, 일의 최종경과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최대의 효과를 거둔다.


생활양식


ESTJ 어린이는 생활이 논리적이고 실용적이고 조직화되고 공정하기를 바란다. 그들은 종종 책임감이 강하고 신뢰로우며 규칙이 상식적이라면 순종적이다. 그들은 변화에 대한 이유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규칙이나 이미 계획된 것이 변화될 때에 당황할 수 있다. 그들은 결정이 분명한 사람들을 좋아한다. ESTJ는 자신의 확고한 결정을 내릴 공식을 어떻게 세우는지 일찍부터 안다.

ESTJ 어린이는 결과 지향적인 활동을 좋아하며 종종 스카우트 같은 조직화된 집단이나 스포츠를 하는데 바쁘게 지낸다. 예를 들면 한 4학년 ESTJ어린이는 걸스카우트에 깊이 관여하였다. 전형적인 ESTJ처럼 그녀는 매일 저녁 30분을 비워 놓고, 숙제를 끝낸 다음에 과외점수를 얻는 일에 열심히 참여하였다. 꾸준한 노력 덕택으로 그녀는 많은 점수를 얻을 수가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성공방법은 똑같은 과정에서 힘들이지 않고 같은 점수를 얻은 친구 때문에 도전을 받기도 했다. ESTJ에게 있어 의도적이 노력은 가능한한 달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ESTJ들은 “우연한” 스타일을 가진 다른 사람들이 이루어 놓은 방식에 당황해 한다.

ESTJ 어린이들은 일을 정확하게 하고 이것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배우려고 한다. 예를 들면, 한 ESTJ 어린이는 피겨 스케이팅 교습을 하면서 이런 스포츠의 일부분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테스트를 좋아한다. 또한 그들은 그런 부분에서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다. 학습이나 놀이 활동은 우연한 것으로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계획하고 이런 계획은 편안함을 준다.

ESTJ 십대는 팀 스포츠, 밴드, 학급일과 같은 전형적인 일에 가치를 둘 수 있다. 축구가 학교의 전통이라면 ESTJ 십대는 축구를 하기 쉽다. ESTJ들은 또래들과 어울리는 것을 즐거워하고 그들의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친구들을 선택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과 많은 비밀을 나누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 그들을 위한 목적을 발견한다면 조직에 참여할지 모른다. 조직하고 일을 진행시키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그들은 종종 지도자 역할을 기대한다.

ESTJ들은 스스로 책임감을 일찍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그들은 그것이 “자기들을 유지하기 위해 버는 것”으로 믿고, 시간제일 일을 갖는다. 이런 일은 대개 대학을 가기 위해 돈을 저축한다거나 차, 옷과 같은 유용한 것을 사는 등의 특별한 목적을 위한 것이다.

청년기의 ESTJ들은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목표에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교육을 받고 인생에서 일찍 직업목표를 선정한다. 그리고 실현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 그들은 직업을 선택하거나 배우자를 선택하는데 다른 유형보다 어려움과 혼란을 덜 겪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그들이 결정에 초점을 두고 실제로 결정하기 때문이다.

베트남 전쟁기간 동안 어떤 ESTJ는 “의무를 다하기”위해 입대했다. 그는 복무가 끝나자 2년 과정의 회계 프로그램 과정에 들어갔다. 그는 “나는 왜 불문학, 영문학과 기타 다른 과목이 필요한지 모르겠어. 나는 그런 것들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야.”라고 말했다. 그 과정을 마친 후, 그는 집 근처에서 회게직 일자리를 구했고, 고등학교 때부터 사귀었던 애인과 결혼하였다. 이런 것은 모두 비교적 간단하며 계획에 따르는 것으로 보여졌다. 그의 생활은 요즘도 똑같은 길을 계속 가고 있다. “직업을 바꿔야 할 필요를 못느끼겠어. 나는 지위도 높고 여기가 좋아. 애들도 행복해하고”그는 다른 곳으로부터 직업제의를 받았을 때 이렇게 대꾸했다. “직업을 바꾸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아. 특히 일이 잘되고 있을 때는 더욱 그래” 전형적으로 ESTJ들은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기준에 근거해서 결정을 내리고 불확실하고 중요하지 않고 위험하게 보이는 어떤 것에 모험을 하지 않을려고 한다.

성인 ESTJ들은 부모, 고용주, 고용인, 교회성원과 같은 그들의 역할을 받아들이고 여기에 헌신하며 책임을 감당한다. 그들은 자신의 생활을 여러부분으로 분산할 수 있고 부모되기, 일하기, 놀기와 같은 개별 책임성을 인정한다. ESTJ들은 종종 그들의 믿음성, 끝까지 다하는 것, 일을 완성하는 것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그들은 가족, 지역사회, 교회, 사업 세계에서 중심인물이 될 수 있다.

ESTJ들은 대부분 오랫동안 조직에 머물기 때문에 은퇴했을 경우 재정적으로 대비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새로운 여유시간은 신중하게 계획될 필요가 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말에서울리는 사람들이다. “무엇인가를 할 때가 바로 자신으로 서는 때라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당신의 존재 의의는 무엇인가?” 만약 그들이 은퇴할동이나 미리 적절한 사적이 관계를 갖지 못하거나 융통성과 자발성을 개발시키지 못한다면 은퇴로의 이행은 어려울지 모르다.

은퇴한 어떤 ESTJ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그의 생활을 채워 나갔다. “글세 월요일에는 뇌출혈로 쓰러졌다가 회복하고 있는 이웃사람 Clare를 방문할 거야. 화요일엔 노인복지센타에 가서 하루종일 거기서 보내게 되겠지. 수요일에는 자동차를 타고 세명의 친구와 함께 시내를 나가고, 목요일 아침에는 손자들을 돌보고 오후에는 시장에 가게 될거야. 금요일엔 세명의 친구와 함께 Tri-City Mall에 쇼핑하러 갈꺼고. 주말에는... 글쎄 주말은, 주말이 가장 힘든데, 그 기간 동안 나는 남편과 함께 했던 많은 것들을 기억하겠지. 남편이 매우 그리워. 그러나 그 시간을 보내기위해서 우리가 그랬던 것처럼 축구와 야구경기를 시청할거야. 이것들은 나를 바쁘게 하고 게다가 다른 것을 할 여유가 없어.” 그녀의 반응에서 계획되고 짜여진 활동 지향적인 ESTJ의 모습을 본다.


학 습


ESTJ들은 목표가 분명하게 세워진 구조화된 상태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 그들은 미리 계획할 수 있는 스케줄이나 의사 일정을 좋아한다. 시간 계획과 과목의 내용, 요구되는 것, 보고서가 과제라고 하는 정도로 아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ESTJ는 적당한 주제, 페이지 수, 제출 일자와 같은 것들을 알기 원한다. ESTJ들은 미리 많은 것을 알기 좋아하고 수업 계획이 변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나 교사의 권위가 확고할 때 이런 변화는 감내 할 수 있다. 그들이 생각하는 좋은 선생님이란 일관성 있으며 공정하고 적용을 잘하는 사람이다.

ESTJ들은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때 좋은 학생이 된다. 그들에게는 직접적인 보상이 필요한다. 그들의 주요 장점은 실행하는 능력과 마감일을 지키는 능력이다.

ESTJ들은 야외 여행, 실험 등 그들은 과정에 활발하게 몰입시키게 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그들은 현실지향적인 특성 때문에 활동 그 자체에 사로잡혀서 그 활동이 나타내는 개념이 무엇인지 보지 못할 수 있다.

ESTJ들이 학습을 할 때 만약 어떤 사실들을 전체로 통합시키지 않고, 단지 개별적인 사실들에만 집중하면 곤란하게 될 수도 있다. 혁명의 원인을 밝히라고 하는 필기시험에서 어떤 역사반에 있는 고등학생이 보인 경우가 그 예가 될 수 있다. 그녀는 러시아 혁명에 대해 공부할 때 암기한 여러 원인들을 옮겨 적고 역사적 상황에 대해 공부할 때 암기한 자신의 능력에 대해 기뻐했다. 그러나 그녀는 러시아 혁명이 중국혁명과 어떻게 다른지를 보지 않았고 전체적 개관을 간과하였기 때문에 역사 선생님으로부터 C학점을 받았는데 이것에 대해 기분이 나빴다. “사실들을 개념적으로 통합시키지 않았습니다”가 선생님의 지적이었다.


작 업


조직이―시간에 맞추어, 계획에 따라서, 아주 구체적으로―이런식으로 일이 행해지기를 바랄 때 ESTJ들은 잘 해낼 수 있다. 그들은 논리적이고 순서적인 평가 방법과 프로그램을 조정하는 것으로 공헌한다. 그들은 직접적이고 결정을 잘하는데 특히 어떤 결점을 발견할 때 더욱 그렇다. 그들은 특별히 단계를 구안하고 일이 되는데 필요한 자원을 조직하는데 능통하다. 그들은 상황에 대한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사실에 관심을 두되 철저함을 가지고 실행한다.


*근로환경*


ESTJ 들은 과업지향적이고 구조적이며 조직적이고 열심히 일을 하는 사람들로 가득찬 작업환경을 선호한다. 그들은 안정성, 예견성, 효율성을 원한다. 그들은 때에 맞게 적절한 방식으로 그들의 목표를 충족시켜 주는 사람들에게만 보상을 한다. 계획에 있어서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일들이나 변화들은 그것이 이해가 되고 또한 기본 계획은 여전히 고수되고 있을 때에 한해서만 용인이 된다.


*조직화 유형*


ESTJ 들의 조직화 유형은 목표를 정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세워서 그 일을 언제 할지를 명확하게 기록할 수 있는 것이다. 그들은 몇분 단위로 그들의 계획에 필요한 사항들을 상세하게 해둔다. 그들은 그 필요사항들을 다루기 위한 적합한 범주와 체계를 찾아낸다. ESTJ들은 일들이 다 정돈된 상태에 있을 때 비로소 행동한다.

ESTJ들은 ‘해야할 항목들이 적힌 목록(Do List)’을 좋아하는데 그 항목들은 점검해 나가는 것은 곧 그들의 성취를 나타내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이들에게 자연스러운 것이며 이런 일을 할 때 감정에 메이지 않고 다소 냉정하게 행한다.

일의 효율성은 ESTJ들에게 중요한 것이다. 예를 들어, 돌봐야 할 아이들과 해야할 심부름 거리를 가지고 있는 ESTJ형의 아버지가 있었다. 심부름을 시키기 전에 그는 해야할 일들의 목록을 만들고 어디로 가야 하며, 거기에 도착하는 가장 효율적인 길은 어딘지를 계획한다. 아이스크림 가게에 들르자는 아이의 요구 앞에서도 그는 그의 계획에서 물러서지 않는데, 그렇게 멈춘다는 것은 그의 목록에 없는 것이고, 또 낭비할 시간도 없기 때문이다. ESTJ들에게는 모든 움직임을 계산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일에 장애가 될 때 조차도 그렇게 할 것이다.


(나) *직업*


(라)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 각 개인들은 상황이 요구되는 적합한 시점에 8가지 선호 모두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 이것을 알게 될 때 사람들은 그들에게 가장 자연스런 선호를 사용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마) ESTJ들은 효율적으로 시간과 자원을 통합할 수 있는 조직적이고 논리적이고 실용적인 경향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호한다. 그들은 조직의 위계에 주의를 기울이고 과제가 실행되도록 하기 위한 과정과 정책들을 사용한다. 그들은 결정하기를 좋아하고 구체적이고 자세한 것을 다루기 좋아한다.

(바) ESTJ들은 모든 직업에 들어갈 수 있고 또 들어가기도 하지만 몇가지는 다른 것보다 그들에게 더 매력을 준다. 신뢰할만한 연구에 의하면 몇가지 직업은 ESTJ들에게 더 매력적인 것 같다(가나다 순으로): 감독관, 경찰관, 관리자, 기술교사, 무관무역, 보험사원, 외판원, 증권업자, 판사, 행정가, 행정관, 그리고 ESTJ들이 성취될 과업으로 보는 기타 다른 직업등이다. 이런 직업들은 ESTJ들에게 맞는 모든 직업을 망라한 것이라기 보다는 이들이 즐길 수 있는 몇가지 영역을 나타내준 것 뿐이다. 만약 당신의 직업이나 당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직업이 이 목록에 없다면 그것들의 일반적인 특징들을 살펴보고 그 특징들이 당신에게 얼마나 적합한 것인지를 자문해 보라.

(사) 선택율이 높은 직업

(아) 1. 관리자 : 소매 혹은 중소기업 26. 관리자 : 사회복지

(자) 2. 관리자 : 소방 27. 농부

(차) 3. 구매담당원 28. 법률 시행관, 교정, 공원감시인, 관리인

(카) 4. 교사 : 상업, 공업, 기술 29. 회계사

(타) 5. 관리자 : 음식점, 주점, 요식업 30. 간호사 : 행정

(파) 6. 경찰관 : 관리자 31. 관리자 : 지방공익사업

(하) 7. 학교장 32. 신용조회 혹은 저당 중개인

(가) 8. 관리자 : 재정, 은행 직원 33. 엔지니어 : 기계

(나) 9. 공장 혹은 부지 감독자 34. 은행원

(다) 10. 관리자 : 시, 도, 정부 35. 의사 : 병리학

(라) 11. 판매 관리자 36. 장교, 사병

(마) 12. 교정직 37. 경찰관

(바) 13. 공공서비스 보조 또는 공중보건 종사자 38. 엔지니어 : 화학

(사) 14. 관리자 : 일반 39. 컴퓨터시스템 분석가 혹은 컴퓨터 지원 대행

(아) 15. 청소 서비스 종사자 40. 부동산 중개인 혹은 브로커

(자) 16. 학교 버스 기사 41. 회계 감사원

(차) 17. 보험대리인, 중계인, 보험업자 42. 교사 : 학생지도

(카) 18. 사회 복지사 43. 경호원 혹은 감시인

(타) 19. 광부 44. 홍보 관련직이나 광고작가

(파) 20. 형사 45. 요리사

(하) 21. 경영컨설턴트 46. 사무 관리자

(가) 22. 판사 47. 가게주인, 점원

(나) 23. 도시 개발공학자 48. 인사 혹은 노사 관계 활동가

(다) 24. 철강 노동자 49. 기능공

(라) 25. 관리자 : 회사 중역 50. 관리자 : 초․중등학교

(마) 선택율이 낮은 직업

(바) 1.편집장 혹은 리포터 11. 종교 수도회 : 평산도

(사) 2. 순수예술가 12. 심리학자

(아) 3. 목사 13. 사회과학자

(자) 4. 씨이코드라마 치료사 14. 자살 혹은 위기개입 상담자

(차) 5 변호사 : 관리자, 비-실무 15. 교사 : 미술, 연극, 음악

(카) 6. 연구보조원 16. 성직가

(타) 7. 컨설턴트 : 교육 17. 아동 보육 종사자

(파) 8. 물리치료사 18. 디지이너

(하) 9. 종교 교육 지도자 19. 신부 혹은 승려

(가) 10. 상담자 : 가출청소년 20. 행정 : 학생지도


(다) 지 도 력


ESTJ의 리더쉽 유형은 많은 미국 비즈니스 활동이 배경으로 갖고 있는 형태이다. 상황이 리더를 필요로 하면 ESTJ들은 재빨리 리더의 책임을 맡으며, 요구하든지 않든지 직접적으로 조언을 준다. 상황이 제 궤도에 있지 않을 때 ESTJ들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왜 그것이 발생했는지, 어떻게 그 상황을 고정시킬 수 있는지를 알고 싶어한다. ESTJ들의 해야만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은 그들의 과거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들은 관계보다는 과업 지향적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거칠고, 저돌적이며 냉담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들은 상황의 핵심에 이르는데 민첩하고, 힘있고, 직접적이다. 그리고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개입을 의뢰하는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이 ESTJ들 자신의 최종적인 결정에 따르도록 기대한다.

어떤 ESTJ는 새로 획득한 병원을 그의 조직으로 합병시키는 책임을 맡게 되었다. 합병은 병원 서비스에서 요양원 서비스로 바꾸는 것을 필요로 하였다. 그의 최종적인 목표는 2년 이내에 이익을 내는 것이었다. 그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2년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설 이익 프로그램과 같은 가능한 모든 필요한 단계들을 생각했다. 그리고 주계획표로 모든 것을 기록했다. 주계획표는 논리적인 순서로 단계들을 자세히 망라했다. 각 단계는 마감날이 명시되어 있고 달력에 표시가 되었다. 예를 들면 단계들은 요양원에 필요한 최종적인 스테핑을 결정하기 위해 확립되어 있었다. 그는 먼저 그 시설로 주어진 기간 안에 채워질 평균 침상 수와 서비스를 담당할 수테프의 수, 이 기간동안 스테프의 이동 같은 것을 평가하는 것등을 적어 두었다. 그는 이런 모든 단계들을 지휘할 것이고 사람들을 고용하고 해고하는 것을 논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분석을 할 것이었다. 그는 또한 이런 2년 동안 어떻게 피고용인의 사기를 높게 유지시킬 것인지를 세세히 분석하였고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별한 피고용인 참여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그는 많은 세세한 것들과 합병의 구조에 대해 책임질 수 있었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 자신의 본래의 활동범위 안에 있다고 느꼈다.


여 가


ESTJ들은 즐기기 전에 일을 먼저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놀이와 일을 분리한다. 여가 시간은 일이 끝나야지만 가지고 가족 관계를 향상시키거나 건강증진을 위한 것과 같은 어떤 목적이 있으며, 또한 얻어지는 것이 있어야 한다. ESTJ들은 자발적으로 산책을 하지 않는다. 산책은 목적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체중을 줄이기 위한 운동이나 가족 성원과 함께 대화를 하는 것등이다. 만약 사업차 여행이 휴양지에서 발생할 경우에 ESTJ는 효율적일 수 있으며 이 두가지 목적을 결합시킬 수 있다. 즐기기 위한 시간은 종종 주어진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보상으로 보여진다.

ESTJ들은 활동적인 여가 생활을 추구하거나 스포츠와 같은 활동지향적인 것을 관람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스카우트와 같은 조직화된 집단 활동속에서 가족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ESTJ 남자들은 종종 사냥, 낚시, 캠핑, 골프와 같은 전통적으로 남성이 추구하는 활동을 즐긴다. ESTJ 엄마들은 여아들이 노는 활동내에서 아이돌보기와 같은 것에 관심이 있다. 배우자나 다른 의미있는 타인들과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 ESTJ 여성들은 그들의 배우자가 참여하는 활동에 같이 참여할 수 있다.


사 랑


ESTJ들에게 있어서 사랑은 안정과 흔들리지 않는 확고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들이 처음으로 사랑에 빠졌을 때는 좀 더 자발적이고 순간 순간에 개방적으로 된다. 그들은 파티에 간다거나 스포츠행사에 참석하고 함께 산책하는 것과 같은 활동지향적인 추구를 한다. ESTJ들은 관계에서 안전감과 충성을 제공하는 한편, 기대하기도 한다. 실연을 당하면 ESTJ들은 당황하게 되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확고함을 가지고 있기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ESTJ들은 논리적이기 때문에 관계란 제대로 되고 있을 때와 그렇지 못할 때가 있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예상한다, 그들은 적절한 신뢰를 가지고 있다. 이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그들은 파트너를 돕는 일에 관심을 주지 않을 수 있으며 침체기에 있는 동안 그들의 관계를 검토하기도 한다. 몇몇 경우에 이런 무관심은 그들의 관계에 도움이 되지 못하며 어떤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ESTJ 남편과 결혼한지 40년이 된 한 여성을 그들의 결혼 초기에 일어난 사건에 대해 설명했다. 그녀는 가족 성원의 죽음을 받아들이기가 어려운 시기가 있었는데 이것을 심리학자와 얘기하고 싶어했다. 그녀의 ESTJ 남편은 그녀의 즉각적인 개인적 필요 보다는 가족들의 실재적인 경제적 필요에 초점을 두었다. 생각 없이 그는 새 현관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때까지 심리학자와의 면담을 기다릴 것을 제안했다. 자신이 무슨 말을 했는지를 깨달았을 때 그는 깊은 배려를 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사과를 했고 그녀가 원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어떻게 해서든지 그들은 그것에 대해 모두 지불을 하게 될 것이었다.

ESTJ들은 비난을 받을 때 상처받는 느낌을 재빨리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거절 받았다는데 지나치게 예민하다. 그러나 그런 상처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쉽게 나누지 않을 수 있다. 그들은 마치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일과을 계속하는데 실제로는 많은 것이 이미 변해버린 상태다.

한 ESTJ 대학생은 고등학교 때부터 쭉 한 남성과 사귀고 있었다. 어느날 그는 그녀에게 “증흥적으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우리가 더 이상 만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 이 말은 ESTJ에게 문자 그대로 관계가 끝났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녀는 자신의 진정한 필요나 느낌, 얼마나 상처를 받았는지에 대해 논의하는 대신에 그의 말을 다른 대안이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였다. 그녀는 공부를 하면서 상처를 다루어 나갔고, 다시는 그 남자 친구를 만나지 않았다.

몇해가 지난후에 그와 우연히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그의 “즉흥적인 ” 말은 그녀의 헌신과 사랑의 반응을 불러일으키려고 했던 테스트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STJ 스타일인 그녀는 최종적인 결정은 그녀가 어떻게 느끼건 상관 없이 이미 이루어졌고 생활은 잊어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손 해


각 유형은 자기의 선호를 과용하거나 남용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개인들이 심한 스트레스나 압력에 있을 때 일어나기 쉽다. 이런 때에는 자신들의 유형과 다른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다. 다음에 오는 문장은 ESTJ들이 소진하게 되는 것을 기술한 것이고 또한 제자리에 돌아오도록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전략을 소개한 것이다.

ESTJ들이 실패하는 한가지 방식은 일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다. 그들의 직접성과 관련된 것이다. 그들은 어떻게 일이 행해져야 할지에 대한 의견을 너무 빨리 세우고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상황이 다양하고 변하게 될 때 원래의 “해야만 하는 것”은 새로운 상황에 맞지 않을 수 있다. ESTJ들은 부적절하게 여기거나 관련없는 새로운 정보라고 여기는 것에 대항해서 그들의 원래의 계획을 일관성있게 고수하며 확고한 자세를 견지하게 된다. 이렇게 할 때 결과는 “코너에 몰린 것 같이 난처해지거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이다.

전략적으로서 ESTJ들은 결정은 변할 수 있으며 아마도 변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때때로 ESTJ들에게 새로운 정보에 기초한 변화는 그들이 일을 더 쉽게 처리할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ESTJ들은 “입술을 깨물고”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그것에 귀기울이거나 자신들의 방향과결정을 바로 내뱉는 것을 멈출 필요가 있다.

ESTJ들이 지치는 다른 형태는 변화에 대한 필요를 보지 못할 때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관점을 고수하며 매우 경직되고 자신들의 원칙을 지탱하기 위해서 굴복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의 계획이 그 맥락에서도 여전히 효과적인지 검토하고, 변화의 이점을 보기위해 자신들을 자극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우리가 항상 해온 방식” 때문에 판에 박은 듯한 것에 고착되는 것을 피할 필요가 있다. ESTJ들은 계획에 있어서 변화는 긍정적일 수 있으며 심지어는 원래의 방법보다도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ESTJ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섬세한 것을 간과하게 될 때 힘들 수 있다. 그들은 목표를 향해 자신들의 몰아부치며, 다른 사람들을 힘들게 할 수 있고, “부탁합니다.”,“감사합니다.”와 같은 필요한 말을 잊어버릴 수가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고맙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으며, 일을 완성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을 몰입하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

ESTJ들이 힘들어하는 다른 형태는 그들이 감정적이게 될 때이다. 너무 양심적이고 신뢰로우며 과업 지향적이기 때문에 ESTJ들은 그들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의식하지 못할 수 있다. 자신들의 감정을 무시하게 될 때 겉으로는 하찮은 것이 감정적 폭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한 ESTJ엄마는 6시까지 식사준비가 되는 것에만 집중해 있었다. 그녀의 어린 아이들은 부엌에서 놀면서 그녀가 관심을 보여주기를 기대하고 이었다. 아이들 중 하나가 과자를 달라고 했을 때 그녀는 폭발적으로 화를 냈는데 나중에 분석해 볼 때 그녀는 그런 사소한 요구에 지나치게 화를 냈다는 것을 알았다. ESTJ들은 그런 상황에서 10까지 세는 누구나 다 아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도 있다. 게다가 그들은 무엇이 중요한지(6시 저녁이 아닐지도 모르는)를 상기할지도 모르며 단계를 밟는 방식으로 통제를 다시 세울 수 있다.

ESTJ들은 지나치게 논리에 의존하기 때문에 자신이나 타인들의 감정과 가치를 간과할 수 있다. 어떤 ESTJ대학생은 대학을 조기에 졸업할 수 있도록 충분한 조건을 힘겹게 쌓아 놓았다. 이것은 시간과 부모의 돈을 절약하게했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 논리적인 것처럼 보였다. 그는 중간에 학교를 졸업하기로 마음먹었는데 그럴 경우 졸업식과 친구들과 함께하는 모든 대학생활의 재미를 놓치기 되는 것을 검토해 보지 않았다. 그는 또한 부모가 졸업식에 참가해서 졸업을 축하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잊어버렸다.

돌이켜보았을 때 그는 이것이 잘못된 결정이었음을 깨달았다. 그는 그런 활동들의 가치를 보지 않았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았다. 그는 가족의 졸업식으로부터 오는 자랑, 즐거움, 소속감을 경험할 기회를 바란다는 것을 예상하지 못했다.

그들이 제자리로 돌아올 때 ESTJ들은 논리적인 방식으로 일들을 구조화 하는 장점을 사용하게 되며 일을 진행시키기 위한 올바른 방식을 찾기 위해 비판적인 분석을 사용하며 원칙을 확고하게 지키게 된다. 이럴 때 그들은 일을 추진하는데 편할 수 있게 된다.


요 약


특 징


논리적 실용적

결정적 조직적

체계적 책임성

객관적 구조적

효율적 양심적

지시적


축 약 어


실행만이 전부입니다

(출처 : 'MBTI 적성검사에서 ESTJ 형' - 네이버 지식iN)

posted by 깜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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